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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지원사업

성장지원사업

현장 수요기반 경력개발 지원 서비스로 과학기술인 경력성장을 도모합니다.

경력개발 종합지원 플랫폼 ‘K-클럽’

  • 소개
    • - 과학기술인 全생애주기 경력개발 지원을 통한 지속활약 기반 확충
    • - 경력개발 대상별 특화 서비스 제공으로 자기주도형 경력개발 활동 정착 지원
  • 역량 진단 서비스
    • - 연구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공통역량과 R&D역량, 리더십역량을 표시한 테이블입니다.
    구분과학기술분야 재직자 역량 진단이공계 대학원생 역량 진단
    설명직무(연구직, 연구행정직)와 경력단계에 따라 차별화된 진단 기회 제공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스스로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요소R&D역량, 리더십 역량, 공통역량문제해결, 대인관계, 의사소통, 자기관리, 연구실무
    특징
    1. - 맞춤형 문항 제시
    2. - 경력단계별 리더십 역량 진단 가능
    3. - 개인진단 결과 보고서 제공
    1. - 강점·약점 역량 제시
    2. - KIRD 교육과정 추천
    3. - 개인진단 결과보고서 제공
  • 경력개발 멘토링
    • - 과학기술인 경력 목표 설정 및 경력개발 활동 지원
    • - 국내외 산·학·연 분야별/경력단계별 전문가 140여명 활동 중
    공통역량과 R&D역량, 리더십역량을 표시한 테이블입니다.
    유형그룹멘토링 - 공모형그룹멘토링 - 대학 협력형개인 멘토링
    목표
    1. 대학원생 대상 경력 탐색 및 질의 응답 기회 제공
    1. 대학 경력개발센터 협업 맞춤형 진로 설계
    1. 전생애주기 과학기술인 대상 1:1 경력 상담 제공
    참여 주체
    1. KIRD가 자체 공모하여 멘토1 대 멘토 다수로 제공하는 멘토링 유형 제시
    1. KIRD와 대학이 협력하여 멘토1 대 멘토 다수로 제공하는 멘토링 유형 제시
    1. KIRD가 제공하는 1대 1 멘토링 유형 제시
  • 경력개발 자가설계 교육
    • - 과학기술인 경력단계를 고려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경력설계 지원
    • - 학습 효과성 강화를 위해 플립러닝을 적용한 사전-본-사후 3단계 교육 운영
    이 표는 역량 진단 서비스을 표시한 표이며, 공통역량과 R&D역량, 리더십역량의 과목으로 나누어 표현하였다.
    과정석·박사 대학원생재직자고경력자
    목표<경력형성>
    미래 경력개발 로드맵 설계
    <경력심화>
    핵심 인재 성장 위한 경력계획 수립
    <경력전환>
    은퇴 후 생애설계 및 사회재참여 준비
    방식석·박사 대학원생, 취업준비생과기분야 재직자
    (연구직/행정직, 입직 10년 내외)
    과기분야 고경력자
    (퇴직 3년 이내 예정자)
    구성·절차
    • 사전교육 (온라인)

      1. - 개인별 역량/경력 진단
      2. - 온라인 영상 콘텐츠 학습
    • 본교육 (온라인)

      1. - 경력개발 계획 수립
      2. - 경력경로별 선배/전문가 그룹 멘토링, 전문역량 강화
    • 사후교육 (온,오프라인)

      1. - 선배/전문가 1:1 코칭
  • 경력개발 우수사례
    • - 다양한 전공/경력을 보유한 선·후배, 동료들의 경력개발 노하우, 유망기술·융합분야 소개 등 사례를 통한 경력설계 방향 수립 지원

KIRD 과학기술 인재개발 조사통계

  • KIRD 교육생 및 수혜기관 대상의 인재개발 활동 현황 및 지원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 실시
  • 객관적 근거 기반의 과학기술 인재개발 정책 수립 지원 및 기관 교육·사업 기획에 반영

포용성장 전문연구인력 양성사업

  • 사업목적
    • - 우수 장애 과학기술인 양성 및 지속가능 고용 생태계 구축을 통한 연구기관 우수 인재 확보 지원
  • 지원대상
    • - 이공계 장애대학(원)생
  • 추진근거
    • -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 지원 특별법」제 21조(이공계인력 수급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 - 「과학기술기본법」제 22조(과학기술진흥기금)
    • - 「과학기술기본법」제 23조(과학기술인력의 양성·활용)
  • 사업내용
    • - 이공계 장애대학(원)생의 현장 경험 및 R&D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 - 장애인 직무발굴 및 근무환경 개선
    • - 장애대학(원)생의 ‘발굴-양성-활용’ 선순환 체계 구축 기반 마련

1. 장애학생 R&D 역량 제고

  • 대학원생 자체연구수행 지원
  • 대학생 현장 직무역량 강화
  • 탐방프로그램 운영
  • 경력개발 지원

2. 연구기관 근무환경 개선

  • 연구기관 장애인 직무발굴
  • 장애물 없는(BF) 근무환경 조성

3. 지원 체계 확충

  • 장애인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 보급
  • 이공계 장애대학(원)생 실태 조사 실시
  • 인재 발굴 및 활용 선순환 체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