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itle

VOL.130 · February 2023

과학기술, 시공간의 경계를 넘어 교육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다

1. [CES 2023 최고혁신상] 캐논의 실시간 온라인미팅 소프트웨어, Canon AMLOS

Canon은 실시간 온라인미팅 소프트웨어 Canon AMLOS(앰로스)로 CES 2023 최고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온·오프라인 동시 미팅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영상회의 솔루션으로 디지털 협업도구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AMLOS는 카메라 한 대로 입력 받은 영상을 최대 3개 화면으로 분할해 동시에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발표자 전신, 얼굴 클로즈업, 발표자료나 메모 등 총 3개의 장면을 상대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손동작으로 카메라 조종이 가능해 줌인·줌아웃, 화면캡쳐 뿐만 아니라 화이트보드 판서 확인 기능이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 확대로 화상회의, 실시간 온라인 교육수요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KIRD는 K-Live Studio를 활용해 급증한 원격교육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해왔는데요. 발전된 온라인미팅 소프트웨어가 상용화 될 경우, 더욱 생생하고 실재감 있는 교육환경에서, 교수자-학습자 간 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CES 2023 최고혁신상] DOT의 시각장애인 촉각그래픽 패드, Dot Pad

한국 벤처기업 DOT은 시각장애인 촉각그래픽 패드 Dot Pad로 CES 2023 ‘접근성(Accessibility)’ 부문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 촉각 디스플레이는 2,400여개 핀이 디지털 점자를 만들어내며 도형, 기호, 표, 차트 등을 그래픽으로 표시합니다.
특히, 시각장애인 학생이 물체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손으로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분야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딩, 도형과 기하학 학습 등 이미지화된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읽을 수 있고, 점자 책과 달리 콘텐츠를 계속 넣어서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KIRD는 이공계 장애인 대학원생의 연구분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포용성장 전문연구인력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학생들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시각장애·청각장애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 하는 등 장애학생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는데요. 향후 Dot Pad와 같은 교육기기를 활용해 편의성을 높인 이공계 장애인 대학원생 대상 교육을 기대해봅니다.

AI 기술, 자기주도적 학습의 가능성을 높이다

3. [CES 2023 혁신상] 뤼튼테크놀로지스의 AI 글쓰기 연습 소프트웨어, Wrtn Training

한국 벤처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는 AI글쓰기 훈련 소프트웨어 뤼튼트레이닝으로 CES 2023 ‘소프트웨어&모바일앱’ 부문의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본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AI 솔루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아이디어를 한 편의 글로 완성해가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주제를 입력하면, AI가 질문을 던지고, 추천 자료를 제안합니다. 체계적인 글쓰기를 위해, 프로그램의 가이드를 따라가다보면 ‘도입-작성-퇴고’의 과정을 거쳐 한 편의 글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뤼튼트레이닝은 초거대 AI 언어모델을 적용해 생성 AI(Generative AI)를 활용한 서비스 중 최초로 CES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2021년 기업 설립 이후, 글쓰기 교육 전문가와 AI 엔지니어들이 모여 개발한 결과입니다. AI와 상호작용하며 ‘Learning by Doing’, 실습과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할 만합니다. 본 솔루션을 통해 교수자 없이도 자발적 연습과 반복을 통해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표현역량’과 ‘작문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시간 온라인 교육부터, 촉각 그래픽 패드, AI기술까지, 과학기술의 발전이 교육현장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KIRD는 앞으로도 에듀테크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적용한 콘텐츠 개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공간의 경계와 한계를 넘어 더 나은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