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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41 · December 2023

R&D HRD 연구

청년 과학기술인의
도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김보경 부연구위원(bkkim@kird.re.kr)
손정은 부연구위원(jeson@kird.re.kr)


청년 과학기술인 경력 및 역량개발을 위한 실태 및 요구분석


연구개발(R&D)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뿐 아니라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KIRD는 우수한 R&D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청년 과학기술인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들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Trend&Brief’에서는 KIRD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 과학기술인의 역량개발을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 내용은 KIRD 이슈페이퍼 ‘청년 과학기술인의 경력 및 역량개발을 위한 실태 및 요구분석’의 일부를 발췌·요약했습니다.

청년 과학기술인,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 요구



과학기술의 내일을 이끌어 갈 이공계 대학원생들은 오늘 마주한 현실 속에서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2022년 과학기술 인재개발’ 조사 결과, 청년 과학기술인의 53.7%가 ‘향후 경력 목표를 설정하지 않았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이들의 진로 고민이 ‘현재 진행형’임을 알 수 있었는데요. 목표를 설정하기 어려운 이유로는 자신의 강점 파악 미흡(54.2%), 진로 탐색 기회 부족(44.6%), 공공기관, 기업 등의 채용정보 획득 어려움(31.6%), 대학 내 진로 설계 지원 프로그램 부재(17.5%)를 꼽았습니다.



청년 과학기술인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

출처: 과학기술 인재개발 통계집(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3)



그렇다면, 청년 과학기술인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할까요? KIRD 조사 결과, 이공계 청년들은 ‘취업역량 향상 프로그램’(52.8%)과 ‘역량진단 및 진로설계 프로그램’(52.6%)이 필요하다고 답변했습니다. ‘취업역량’ 향상을 위해 ‘최근 채용 트렌드’(48.8%), ‘기업 분석법’(19.2%), ‘입사지원서 작성법’(15.9%), ‘면접 전략’(14.5%)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는데요. 학위 취득만으로 취업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목표로 하는 직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과 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가이드가 필요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청년 과학기술인 진출 경로 다각화 지원 필요

출처 : 청년 과학기술인 대상 멘토링 수요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2)

연구성과 창출에 도움이 되는 역량개발 프로그램 지원 필요



청년 과학기술인들은 역량개발과 관련된 키워드 중 특히, ‘연구성과’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KIRD가 진행한 ‘멘토링 수요조사’에 따르면, 청년 과학기술인 중 39.9%가 현재 수행하는 연구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실무 첨삭 멘토링’이 1순위로 필요하다고 답변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다양한 멘토링 분야 중 연구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선배와의 멘토링을 통해 진로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논문 작성이나 실험 디자인 등 연구역량 향상에 대한 강한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청년 과학기술인이 가장 필요로 하는 멘토링 주제

* 기타 : 석사후 연구원, 학사후 연구원 등

출처 : 청년 과학기술인 대상 멘토링 수요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2)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연구기획-수행-성과확산’ 단계별 세부 항목별로 청년 과학기술인들의 현재 수준과 필요한 수준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응답을 종합한 결과, 필요 수준이 높으면서 현재 수준의 차이가 높은 분야는 논문 작성, 연구 계획서 작성, 데이터 통계 및 실험 최적화, 연구성과 발표 부문이었습니다. 석사과정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논문 쓰기’이며, 박사과정은 ‘논문 쓰기’, ‘과학적 글쓰기’, ‘연구제안서 작성’ 등 연구실 내에서 필요한 다양한 글쓰기 업무에 대한 요구가 높았습니다. 박사후연구원은 상대적으로 ‘연구기획’에 대한 요구도가 높고, ‘학회 발표’ 등 연구성과 확산에 대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학위과정별 역량 요구수준

출처 : 청년 과학기술인 대상 멘토링 수요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2)




KIRD는 청년 과학기술인의 경력 목표 설정과 진출 경로 다각화를 위한 정보를 경력개발 플랫폼 ‘K-클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논문작성, 연구계획서 작성 등 보다 실질적인 연구역량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또한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경력개발에 대한 청년 과학기술인의 생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더 보기 링크에서 ‘R&D 인재성장 이슈페이퍼’를 확인해보세요.




[참고문헌]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2). 과학기술 인재개발 실태조사.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2). 청년 과학기술인 대상 멘토링 수요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3). 과학기술 인재개발 통계집.

Reference

1)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 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2)

이정환, 김진용(2018). 과학기술인력의 기업가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0). 289-297.

3)

김지수, 강유민, 이수영(2018).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교사와 학부모의 구강보건교육 내용 우선순위 요구분석. 한국치위생과학회, 18(4). 252-264.

4)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2023). 과학기술인 역량 10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