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29 · December 2022
기술패권 경쟁 및 국제 정세 불안 속에서 과학기술 혁신을 주도할 창의·혁신적 인재 양성이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시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KIRD는 과학기술인재 종합양성 기관으로서 국가 과학기술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첫째,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과학기술 인재성장 프로그램을 전면 확대하고자 한다. 둘째, 최신 트렌드 중심의 과학기술인 양성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개인 맞춤형 교육서비스 및 융합연구 성장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KIRD는 과학기술 인재성장 생태계의 발전을 조성하여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5대 강국으로의 도약할 수 있도록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자 한다.
① 초격차 전략기술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연 협력 기반의 신규 프로그램 추진
국가필수전략기술, 초격차 기술분야의 인재육성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과학기술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KIRD는 올해 2월부터 출연(연) 과학기술인 인공지능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출연(연) AI통합교육과정’을 시행해오고 있다.
내년에는 이를 확대하여 집중육성기술 분야의 실무중심형 전문인력 양성 지원을 위한 전략기술 특성화 트랙 신설을 계획하고 있다. 2022년 KIRD 교육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12대 국가필수 전략기술 중에 인공지능AI, 첨단바이오, 사이버보안 등의 교육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현장의 교육수요를 중심으로 신규 교육과정 개발 기술분야 우선순위를 선정할 예정이며, 여러 가지 실효성 있는 교육방식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② 산업계 재직자 대상 혁신기술 교육 프로그램 확대
KIRD 출연(연) 패밀리기업 기술교육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연구소와 협력하여 출연(연) 연구개발 노하우를 공유하고 중소기업의 R&D역량 및 기술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선정 단계에서 전략기술 관련 수요를 우선 고려하여 혁신기술 및 유망 신산업 분야의 교육과정의 비중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③ 변화된 과학기술정책 및 R&D체계 대응력 강화를 위한 교육모듈 도입
KIRD는 제5차 과학기술기본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관련 내용을 심층 분석하여, 新정부의 과학기술정책 기조와 신기술 관련 중점추진사항을 출연(연) 기본교육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국가 R&D 추진체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국가연구개발혁신법 또한 2022년 12월에 일부개정 되어 시행될 예정이다. KIRD는 국가 R&D를 수행하는 출연(연), 대학 등의 연구자와 연구관리자를 대상으로 국가연구개발혁신법의 주요 변경 사항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① 연구현장의 니즈를 반영한 R&D 전주기 교육체계 개편
첫째, R&D전문교육 트랙에서 파이썬과 R 등 연구데이터 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교육수요 비중이 높아졌다. 둘째, 각 기술분야 전공개론, 융합기술, 데이터 사이언스 등 최신기술에 대한 교육과정 추가개설 요구가 크게 늘었다. 셋째, 기획-수행-성과확산 등 연구수행 단계별로 좀 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커리큘럼이 요구되었다.
내년에는 연구데이터 분석 아카데미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교육과정을 별도 트랙으로 구성하여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신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R&D 전주기 교육체계 구성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② 과학기술인의 디지털 활용역량 강화를 위한 수준별 학습체계 고도화
디지털 기반 사회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머신러닝, 딥러닝 등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전환 기술은 미래사회 선도를 위한 핵심 요소이자 연구자에게 요구되는 필수 역량이다. KIRD는 2020년부터 디지털 대전환 시대 속 과학기술인 인식 제고 및 현업 적용 촉진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내년에는 연구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증가된 수요를 반영하여 파이썬 교육과정을 대폭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심화 과정을 데이터 이해 및 시각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활용, AI 자동화 모델 적용 등 연구데이터 타입과 특성별 응용 과정으로 개편하여 실전 활용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그리고 실제 연구 프로젝트의 AI 적용을 지원하는 연구현장 문제해결형 컨설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③ 선진 연구환경·제도 벤치마킹을 위한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 재개
KIRD는 글로벌 과학기술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출연(연) 연구원 및 연구관리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가 방역정책에 따라 그 동안 추진해왔던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으나, 내년부터는 연구현장의 수요를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의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일부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정부의 방역 정책 및 기조에 따라 운영규모 및 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① 과학기술계 대내외 이슈 전반을 아우르는 온라인 콘텐츠 다양화
KIRD는 2022년 과학기술인 대상 심층 수요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바이오’, ‘사이버보안’ 등 미래 도전적 과학기술 분야 온라인 과정을 신규 개발함으로써 정부 기술전략 및 연구현장 교육수요에 부응하였다.
특히 2021년 ‘과기인 지식연구소’를 오픈하여 영상, 카드뉴스 등 마이크로러닝과 전자책 등 9,000여 편의 외부 학습자원을 정규교육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과학기술인의 이슈 트렌트 파악 및 연구자의 융합연구에 필요한 지식을 상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23년에는 VR, 메타버스 등 에듀테크를 활용한 실습 및 사례중심 온라인 과정을 새롭게 개발하여 연구현장의 현업적용과 활용성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② 디지털 학습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교육서비스 구현
KIRD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발맞추어 차세대 통합 교육시스템 ‘알파캠퍼스’를 오픈하였다. 뉴노멀 시대에 검증용 학습기록저장소LRS PoC를 구축하고, 학습데이터 기반 지능화 학습경험 플랫폼으로 고도화함으로써, 과학기술인에게 최적화된 개인 맞춤형 학습추천 및 학습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알파캠퍼스는 온·오프라인, 정형·비정형 학습의 경계를 허물고 과학기술인의 학습활동을 학습경험 중심으로 재편하는 디지털 학습의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다.
③ 연구분야 간 자율협력을 위한 과학기술인 소셜러닝 플랫폼 활성화
성공적인 융합연구는 연구인력의 창의적 사고와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비롯되며, 동료 연구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KIRD는 2021년 과학기술인의 소셜러닝 활성화 일환으로 학습모임 인큐베이션 사업 ‘러닝랩’을 기획하여 다양한 연구기관의 연구자 간 교류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향후 연구자간 협력연구 및 융합연구를 위한 학습활동과 연구성과로 이어지는 과학기술인의 대표적인 소셜러닝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러닝랩 사업을 확대하고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기술패권 경쟁 및 국제 정세 불안 속에서 과학기술 혁신을 주도할 창의·혁신적 인재 양성이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시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KIRD는 「미래 전략기술 분야 실전형 인재 양성」, 「과학기술인 전생애주기 경력개발」, 「과학기술 인재양성 디지털 플랫폼 구축」, 「과학기술 인재양성협력·지원체계 고도화」 등 4대 중장기 비전을 중심으로 과학기술 인재성장 생태계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2023년 새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