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20 · March 2022
인공지능은 과거 PC, 인터넷,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술에 이어 2020년대 핵심기술로 부상 중임. 인공지능 기술수준이 고도화되고 다양한 산업분야에 본격적으로 활용됨에 따라 기술적 결함부터 사회적, 윤리적, 법적 문제까지 발생
- 국내외 정부, 산업계 차원에서 인공지능 윤리기준의 수립 움직임과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음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와 방향을 고려한 법·제도적 체계뿐만 아니라 예방적인 차원에서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개발자 대상 윤리교육 기획이 필요함
인공지능 연구개발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공지능 개발자에 특화된 윤리기준을 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개발 및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인공지능은 속도, 규모, 자동화로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능숙하여 합리적인 시간 내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음. 또한 인공지능은 감독 없이 지정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분석 효율성이 크게 향상됨
지금까지는 데이터 처리 시 높은 수준의 통제를 가능하게 했지만, 인공지능 사용이 증가할수록 예측 불가능성이 커지게 됨. 프라이버시, 안전과 보안, 투명성, 설명가능성, 공정성과 차별금지 등에 대한 국내외 이슈에 대한 지속 발생하고 있음
- 예를 들어, 자율주행 차량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 등 손해 및 피해는 발생하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에 대해 책임 보험제도의 역할을 강조하는 등 인공지능 행위결과에 대한 책임귀속 문제 해결방식이 적극적으로 논의 중임
인공지능은 도덕적 위험과 오류를 재현하거나 더 확대할 수도 있으며, 데이터를 통해 차별, 부정적 평가, 암묵적 편견도 학습할 수 있음
-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된 판단과정에서 편향, 오류, 개인정보 침해가 발견된다면 일반인으로서는 기술적 이해력의 부족으로 그것이 의도된 결과인지 설계상의 통제 불가능한 변수 때문인지 알기 어려움
최근 인공지능 윤리교육은 다양한 유형의 교과로 여러 나라에서 제공되고 있음. 미국 MIT, 하버드, 스탠포드대학, 중국과학원대학교 뿐만 아니라 국내 일부 대학에서 인공지능 윤리를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며, 교영과정 유형을 크게 ①개념 중심, ②개념과 공학적 방법*을 결합, ③공학적 방법 중심으로 나눌 수 있음
* 문제기반학습(PBL : Project-based learning)을 토대로 데이터 편향과 알고리즘 편향의 구성을 연습하고, 기계학습 플랫폼으로 구현하는 경우를 뜻함
유형 | 대학 | 교과목 | 개설구분 |
개념중심 | MIT | 인공지능의 규제와 윤리 | 대학 교양 |
중국과학원대학교 | 인공지능의 철학과 윤리 | 대학 교양 | |
스탠포드대학교 | 인공지능의 철학, 윤리, 영향 | 대학 교양 | |
개념+공학적 방법 | 텍사스대학교 | 컴퓨터과학윤리 | 컴퓨터학과 전공필수 |
국립한밭대학교 | 인공지능윤리 | 대학 교양 | |
공학적 방법 | MIT | 인공지능과 윤리 | 중학생 대상 |
하버드대학교 | 내장된 윤리(embedded ethics) | 컴퓨터학과 전공 |
학습자 요구분석 인공지능 개발자 대상으로 교육요구조사를 한 결과. 현재 인공지능 개발윤리에 대한 이해나 합의가 부족한 상태로 인공지능 개발윤리에 대한 교육 경험은 거의 없었으며, 일부 데이터관리 업무에 대한 내용의 교육에 참여해 본 정도였음
- 경력 5년 이상 책임급, 관리자 급의 경우, 인공지능 개발윤리에 대한 최신 이슈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으며, 교육을 통해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작성에 대한 요구가 높았음
프로토타입 설계 및 검증 앞서 도출한 인공지능 개발윤리 관련 역량과 학습자 교육요구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교육 핵심내용을 구성하고, 인공지능 개발자 경력별 교육 니즈, 교육 참여방식 등을 고려하여 ‘인공지능 개발윤리 필요성-인공지능 개발윤리 관점 데이터관리-인공지능 개발윤리 적용방안’순서의 공통모듈로 구성
- 교육 대상자의 경력단계에 따라 심화 학습내용과 실습을 제공하는 유형, 학습자의 교육참여 가능 정도에 따라 집합과 온라인 등으로 프로토타입 종류를 다양화 함
- 가장 선호하는 교육유형은 ②집합교육(1일)과 ③실습을 포함한 워크숍(1.5일)임
연번 | 유형 | 수준 | 대상 | 운영방법 | 교육시간 |
1 | 집합 | 기초 | 경력 무관 | - 기존 KIRD 연구윤리 교육과정 내 교과목으로 포함 |
1.5H |
2 | 집합 | 기초 | 경력 5년 미만 | - 개념, 사례 중심 강의 | 6H/1일 |
3 | 집합 (워크숍) |
심화 | 경력 5년 이상 (책임, 수석급) |
- 토론, 발표 - 현업 적용 가이드라인 작성 실습 |
1.5일 |
4 | 이러닝 | 기초 | 경력 5년 미만 | - 개념, 사례 중심 강의 | 9차시 (차시별 15분 내외) |
5 | 플립러닝 | 심화 | 경력 5년 이상 (책임, 수석급) |
- 사전 이러닝 학습 - 실습 중심 워크숍 |
1일 |
6 |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
기초 | 경력 무관 | - 인공지능 개발윤리 관련 딜레마 사례, 문제해결 및 예방방안 등 | 4개 콘텐츠 (콘텐츠별 8분 내외) |
과정명 | 인공지능 개발윤리(기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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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 - 학계, 산업계,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인공지능 개발자 및 관련 연구자 - 경력 5년 미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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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공지능 개발윤리 개념과 최신 동향을 이해한다. (2) 인공지능 개발윤리 관점 데이터 관리방법을 이해한다. (3) 다양한 인공지능 개발윤리 쟁점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 개발자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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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 교과목 | 학습내용 | 세부내용 | 교육방법 | 시간 |
AI 개발윤리 필요성 |
AI 개발윤리의 개념과 특징 | - AI개발윤리 쟁점이 제기된 배경 - AI개발윤리와 기존 과학기술 윤리와 차이점 |
강의, 사례 | 90분 | |
AI 개발윤리 변천과 최근 현황 | - AI개발윤리 딜레마 사례 ※ 알고리즘 편향과 디지털 공평성 - 설계자, 제작자, 사용자 관점에서 AI개발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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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최신 가이드라인 | - AI개발윤리 딜레마 사례 ※ 알고리즘 편향과 디지털 공평성 - 해외 AI개발윤리 관련 주요 정책, 법령/지침 현황 - 국내 관련 주요 정책, 법령/지침/가이드 개발 및 배포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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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개발윤리 관점 데이터 관리 |
데이터관리 취지 및 방향 | - AI개발 재료로써의 데이터 특징 - AI개발윤리 관점에서 오픈소스, 공공데이터 이해 |
강의, 질의응답 | 150분 | |
데이터 전 생애주기에 따른 관리방법 | - 데이터생성-수집-처리-배포 -활용-저장-폐기 등 단계별 데이터 관리방법 및 체크리스트 - 최신 국제표준 기반 데이터 보안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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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발생하는 오류 및 시행착오 | - 데이터 편향성 최소화 및 오남용 방지 방안 - 윤리적 판단 시스템/소프트웨어 활용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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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개발윤리 적용방안 |
AI개발 관련 최근 법적규제 사례 이해 | - 개인정보보호, 규제 샌드박스, 공공데이터 활용 등 법적 규제 - AI 개발윤리 문제 발생과 법적 해결 사례 - AI 개발윤리 문제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
강의, 사례 | 90분 | |
AI개발모델 목적성과 다양성 상충 이해 | - 오픈소스, 공공데이터 활용 관련 침해문제 및 해결 사례 - AI 개발 관련 저작권 등 IP 분쟁사례 및 해결방안 - AI 개발로 인한 특정집단(인종, 성 등) 차별관련 문제 및 해결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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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개발자의 사회적 책임 | - AI시대 투명성과 설명가능성의 의의 - AI개발자의 사회적 책임 |
과정명 | 인공지능 개발윤리(심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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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 - 학계, 산업계,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인공지능 개발자 및 관리자 - 경력 5년 이상(책임, 수석급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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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공지능 개발윤리 개념과 최신 동향을 이해한다. (2) 인공지능 개발윤리 관점 데이터 관리방법을 이해한다. (3) 다양한 인공지능 개발윤리 쟁점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 개발 시 관련 윤리가이드를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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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 [1일차] 강의 및 사례 중심 (1일차 저녁 참여자 간 네트워킹 포함) | ||||
교과목 | 학습내용 | 세부내용 | 교육방법 | 시간 | |
AI 개발윤리 필요성 |
AI 개발윤리의 개념과 특징 | - AI개발윤리 쟁점이 제기된 배경 - AI개발윤리 딜레마 사례 ※ 알고리즘 편향과 디지털 공평성 - 설계자, 제작자, 사용자 관점에서 AI개발윤리 |
강의, 사례 | 90분 | |
AI 개발윤리 관련 국내외 최신 현황 | - 해외 AI개발윤리 관련 주요 정책, 법령/지침 현황 - 국내 관련 주요 정책, 법령/지침/가이드 개발 및 배포 현황 - 개인정보보호, 규제샌드박스, 공공데이터 활용 등 법적 규제 - AI개발윤리 문제발생과 법적해결사례, 관련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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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개발윤리 관점 데이터 관리 |
데이터 전 생애주기에 따른 AI개발 데이터 관리 노하우 및 우수사례 공유 | - 데이터생성-수집-처리-배포 -활용-저장-폐기 등 단계별 데이터 관리방법 및 체크리스트 - 오픈소스/공공데이터 관련 최근 이슈 - 데이터 편향성 최소화 및 오남용 예방 관련 우수사례 |
강의, 사례, 토론 | 150분 | |
AI개발모델과 다양성 상충 사례 공유 | - 오픈소스/공공데이터 활용 관련 침해문제 및 해결사례 - AI개발 관련 저작권 등 IP분쟁 사례 및 해결방안 - AI개발로 인한 특정집단(인종, 성 등) 차별 관련 문제 및 해결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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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현업적용 관련 실습 중심 | |||||
AI 개발윤리 적용방안 |
AI개발분야 현업적용 사전준비 | - AI개발윤리 적용 전 자가진단 - 나 혹은 조직의 AI개발 데이터/알고리즘의 윤리문제 정의 | 발표, 질의응답 | 90분 | |
AI개발윤리 현업적용 방법수립 | - 문제정의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 -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AI개발윤리 가이드라인 작성 실습 및 발표 |
210분 | |||
AI개발자의 사회적 책임 고찰 | - AI시대 투명성과 설명가능성의 의의 - AI개발자의 사회적 책임 |
교육과정 학습요소 도출을 위해 인공지능 관련 최근 이슈와 국내외 인공지능 가이드라인 현황 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개발윤리 관련 12개 역량* 초안을 도출함
* 개인정보 보호, 인간존엄성 보호, 공정성, 다양성 존중, 공공성, 데이터관리, 책임성, 안전성․보안, 투명성, 통제성, 법적 규제, 신뢰성
인공지능 개발자 대상 교육요구조사 결과, 현재 인공지능 개발윤리에 대한 이해나 합의가 부족한 상태로 인공지능 개발윤리에 대한 교육 경험은 거의 없었으며, 일부 데이터관리 업무에 대한 교육에 참여해 본 정도였음
앞서 도출한 역량, 인공지능 개발자 경력별 교육 니즈, 교육 참여방식 등을 고려하여 ‘인공지능 개발윤리 필요성-인공지능 개발윤리 관점 데이터관리-인공지능 개발윤리 적용방안’순서의 공통모듈의 교육과정 프로토타입을 설계함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관련 최근 이슈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 개발윤리의 국민 인식을 살펴보고, 인공지능 개발윤리 교육과정 기획의 필요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국내외 최신 인공지능 윤리 관련 가이드라인과 윤리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전문가 자문과 현직 인공지능 개발자가 참여한 워크숍 등을 통해 실제 연구현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윤리 역량체계를 구축함
본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인공지능 개발윤리 역량체계를 기반으로 교육사업 기획 외 정책, 조사연구, 컨설팅 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역량체계 고도화 작업이 필요함. 또한, 교육과정 프로토타입을 다수의 학습자 대상으로 실시하여 교육내용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점검해야 함
본 브리프에 수록된 내용은 연구자의 개인 의견이며, 본원의 공식 의견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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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RD 인재교육사업실 김마리 부연구위원 | mrkim@kird.re.kr
KIRD 인재교육총괄실 김태용 부연구위원 | tykim@kird.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