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 속이 깊은 사람은 마음이 얼마나 깊은지 가슴재는 줄자로는 잴 수가 없습니다.

SDF 과학기술인 역량개발표준서

SDF(Scientist Development Framework)
 :  과학기술인력개발프레임워크
SDF 개념 및 구성요소
  • 과학기술인의 지식, 행태, 자질 특성을 발굴하여 구체화한 직무별 역량개발표준서
  • 직무군과 역량군 2개 축으로 구성
  • SDF 개념 및 구성요소 | 직무군(연구자, 연구관리자 및 정책입안자), 역량군(R&D역량, 리더십역량 및 공감역량)
역량개발 체계
  • 연구자, 연구관리자, 정책입안자 대상의 3대 직무역량층으로 구성
  • R&D역량은 직무별 차별화, 리더십 및 공감역량은 공통 적용
  • 역량개발 체계 | [연구자] R&D역량11개 리더십역량12개 공감역량7개 [연구관리자] R&D역량9개 리더십역량12개 공감역량7개 [정책입안자] R&D역량12개 리더십역량12개 공감역량 7개 | 과학기술인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길잡이(Path finder) 과학기술인 통합역량을 배양하는 성장판(Growth Plate)
직무별 세부역량
  • 연구자 역량체계
  • R&D역량 11개, 리더십역량 12개, 공감역량 7개로 구성
  • SDF 역량체계(연구자 기준) | R&D역량군 아이디어 창출 1.인지능력 2.정보분석력 연구기획 3.연구설계 4.연구계획 제안 수행관리 5.연구수행 6.연구관리 성과창출 7.연구결과 종합 8.기술사업화 성과평가 9.평가계획 수립 10.평가대응 연구필수 11.법규준수 | 리더십역량군 사고능력 1.전략적사고 2.문제해결 업무능력 3.성과지향 4.변화관리 5.조직운영 관계능력 6.동기부여 7.고객지향 8.조정통합 자기관리 9.자기성찰 10.자기계발 글로벌능력 11.글로벌의식 12.글로벌소양 | 공감역량군 사회적가치 1.소명의식 2.운리의식 학제적융합 3.융합적전문성 4.융합적사고 감성 5.심미적 감성 6.인지적 감성 7.수용적 감성 ||||| ○ 세부역량별 정의 및 학습요소 : R&D역량군 | [연구자R&D] | 인지능력 | • 상황에 대한 탐구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연구가능성을 찾아낸다. | 아이디어 창출 | 정보분석력 | • 수집자료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연구과제 관련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 | 연구설계 | • 타당성 있는 연구결과 도출을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계획한다. | 연구기획 | 연구계획 제안 | • 의사결정자를 설득하기 위해 평가항목을 고려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 및 발표한다. | 연구수행 | • 과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가설을 논리적으로 검증한다. | 수행관리 | 연구관리 | • 기한 내 연구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일정, 자원, 위험을 관리한다. | 연구결과 종합 | • 연구결과데이터를 종합하고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 성과창출 | 기술사업화 | • 연구성과의 시장성을 분석하여 사업화·상용화를 달성한다. | 평가계획 수립 | • 평가지표를 고려하여 목표달성 여부와 질적 우수성 등을 중심으로 성과를 정리한다. | 성과평가 | 평가대응 | • 평가기준을 고려하여 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평가 후 개선사항을 향후 연구에 반영한다. | 법규준수 | • 법규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여 불이익이나 부정행위를 방지한다. | 연구필수 | ○ 세부역량별 정의 및 학습요소 : 리더십역량군 | [연구자리더십] | 전략적 사고 | • 거시적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여 성과가 높은 해법들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사고능력 | 문제해결 | • 문제의 정확한 원인 및 예상결과를 파악하고 적기에 해결한다. | 성과지향 | • 성과극대화를 위해 도전적으로 목표설정하고 수행 방법 또는 절차에 변화를 시도한다. | 업무능력 | 변화관리 | • 내·외부 이슈에 주시하여 향후 발생할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제시한다. | 조직운영 | • 기관 발전방향을 설정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여 조직이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관리한다. | 동기부여 | • 구성원들에 대해 자발적 업무수행을 지원하고 격려 및 보상한다. | 관계능력 | 고객지향 | •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와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충족 방안을 모색한다. | 조정통합 | • 조직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상호윈윈하는 갈등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자기성찰 | • 자기 일의 목적과 수행방식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한다. | 자기관리 | 자기계발 | • 경력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을 개발한다. | 글로벌 의식 | • 가치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새로운 관점을 수용하여 탐구한다. | 글로벌능력 | 글로벌 소양 | • 외국어를 구사하고 해외 과학기술 정보, 지식, 기술을 습득한다. | ○ 세부역량별 정의 및 학습요소 : 공감역량군 | [연구자공감] | 소명의식 | • 과학기술인으로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이 바탕이 되어 행동한다. | 사회적 가치 | 윤리의식 | • 사회와 조직이 기대하는 기본적인 규범을 이해하고 도덕과 양심에 따라 이를 준수한다. | 융합적 전문성 | • 자신의 전공뿐만 아니라 유관분야 전문지식 및 기술, 인문학적 소양을 습득한다. | 학제적 융합 | 융합적 사고 | • 다양한 학문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연구 및 응용하도록 폭 넓은 사고를 한다. | 심미적 감성 | •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연구활동의 가치를 발견한다. | 감성 | 인지적 감성 |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현상을 성찰한다. | 수용적 감성 | • 본인의 여건이 불만족스럽더라도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자세를 지닌다.
  • 연구관리자 역량체계
  • R&D역량 9개, 리더십역량 12개, 공감역량 7개로 구성
  • SDF 역량체계(연구관리자 기준) | R&D역량군 아이디어 창출 1.정보분석력 연구기획 2.연구설계 수행관리 3.연구관리 4.자원관리 성과창출 5.연구결과 종합 6.기술사업화 성과평가 7.평가계획 수립 8.평가대응 연구필수 9.법규준수 | 리더십역량군 사고능력 1.전략적사고 2.문제해결 업무능력 3.성과지향 4.변화관리 5.조직운영 관계능력 6.동기부여 7.고객지향 8.조정통합 자기관리 9.자기성찰 10.자기계발 글로벌능력 11.글로벌의식 12.글로벌소양 | 공감역량군 사회적가치 1.소명의식 2.운리의식 학제적융합 3.융합적전문성 4.융합적사고 감성 5.심미적 감성 6.인지적 감성 7.수용적 감성 ||||| ○ 세부역량별 정의 및 학습요소 : R&D역량군 | [연구관리자R&D] | 정보분석력 | • 수집자료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연구과제 관련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 | 아이디어 창출 | 연구설계 | • 타당성 있는 연구결과 도출을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계획한다. | 연구기획 | 연구관리 | • 기한내 연구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일정, 자원, 위험을 관리한다. | 수행관리 | 자원관리 | • 연구과제를 효율적으로 운영 및 수행할 수 있도록 기관의 예산, 인력, 자산을 관리한다. | 연구결과 종합 | • 연구결과데이터를 종합하고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 성과창출 | 기술사업화 | • 연구성과의 시장성을 분석하여 사업화·상용화를 달성한다. | 평가계획 수립 | • 평가지표를 고려하여 목표달성 여부와 질적 우수성 등을 중심으로 성과를 정리한다. | 성과평가 | 평가대응 | • 평가기준을 고려하여 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평가 후 개선사항을 향후 연구에 반영한다. | 법규준수 | • 법규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여 불이익이나 부정행위를 방지한다. | 연구필수 | ※ 리더십역량 및 공감역량은 연구자와 동일
  • 정책입안자 역량체계
  • R&D역량 12개, 리더십역량 12개, 공감역량 7개로 구성
  • SDF 역량체계(정책입안자 기준) | R&D역량군 아이디어 창출 1.인지능력 2.정보분석력 연구기획 3.R&D사업기획 4.학술진흥지원 5.R&D정책기획 수행관리 6.사업관리 성과창출 7.연구결과 종합 8.성과확산 성과평가 9.평가계획 수립 10.평가수행 연구필수 11.법규제정 12.법규준수 | 리더십역량군 사고능력 1.전략적사고 2.문제해결 업무능력 3.성과지향 4.변화관리 5.조직운영 관계능력 6.동기부여 7.고객지향 8.조정통합 자기관리 9.자기성찰 10.자기계발 글로벌능력 11.글로벌의식 12.글로벌소양 | 공감역량군 사회적가치 1.소명의식 2.운리의식 학제적융합 3.융합적전문성 4.융합적사고 감성 5.심미적 감성 6.인지적 감성 7.수용적 감성 ||||| ○ 세부역량별 정의 및 학습요소 : R&D역량군 | [정책입안자 R&D] | 인지능력 | • 상황에 대한 탐구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연구가능성을  찾아낸다. | 아이디어 창출 | 정보분석력 | • 수집자료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연구과제 관련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 | R&D사업 | 기획 | • 목적에 따른 R&D사업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추진계획을 구체화한다. | 연구기획 | 학술진흥 | 지원 | • 연구주제의 발굴 위해 국내외 학술활동지원 및 관리 방안을 수립하여 적재적소에 지원한다. | R&D정책 | 기획 | • R&D국정과제의 문제를 분석하고 각 기관의 사업 추진방향에 지침이 되는 정책 및 추진과제를 제시한다. | 사업관리 | • R&D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외협력관계와 활동을 지원하고 연구수행 범위와 목적에 맞게 관리한다. | 수행관리 | 연구결과 종합 | • 연구결과데이터를 종합하고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 성과창출 | 성과확산 | • 연구성과의 시장성을 분석하여 사업화·상용화를 달성한다. | 평가계획 수립 | • 평가지표를 고려하여 목표달성 여부와 질적 우수성 등을 중심으로 성과를 정리한다. | 성과평가 | 평가수행 | • R&D사업의 결과·성과 평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결과에 따른 사후조치 방안을 수립 및 실행한다. | 법규제정 | • 과학기술인의 제반 연구환경 및 기존 법령과 규정의 이해를 통해 새로운 법규를 제정한다. | 연구필수 | 법규준수 | • 법규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여 불이익이나 부정행위를 방지한다. | ※ 리더십역량 및 공감역량은 연구자와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