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리얼챌린지 프로그램, 예비 과학자의 꿈과 도전을 일깨우다

  • 2021.12.01
  • 211130-[보도자료] 리얼챌린지 프로그램, 예비 과학자의 꿈과 도전을 일깨우다(KIRD)(업로드본).hwp

리얼챌린지 프로그램, 예비 과학자의 꿈과 도전을 일깨우다

- 2021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 연구성과 시상식 개최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박귀찬, 이하 KIRD)은 이공계 석박사 대학원생이 실제 국가R&D 사업을 모의연구 및 기획하는 ‘2021년도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시상식을 29KIRD K-Live 스튜디오에서 ·오프라인 통해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연구재단 과학난제도전 융합연구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지난 2018년 시작하여 전국 대학 연구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올해로 4년 차를 맞았다.

 

특히, 올해는 대학원생 및 미취업 청년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위해 프로그램 규모를 확대하여 24개의 연구팀을 선정, 선발된 팀에는 6개월간 2,100만원의 연구기획비를 지원했다.

      ※(’18)7, 8백만/(’19)15, 18백만/(’20)22, 18백만/(’21)24, 21백만/

 

본 프로그램은 사회·인류 현안해결 및 신기술 개발에 관한 자유 주제로 6개월간 진행됐으며, KIRD는 팀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 선정된 상위 3개 팀에게 상장과 부상을 수여했다.

 

연세대학교 의공학과 PLUS팀이 2형 당뇨병 관리를 위한 비침습적 전기자극 기술 및 생체신호 기반 바이오마커 개발을 주제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은 췌장암 진단 및 치료 가능한 항체-사이토카인 융합 단백질 개발을 기획한 홍익대학교 바이오화학공학과 RED POTION팀이,

 

우수상은 항체 배향성 고정화를 통한 높은 민감도의 COVID-19 신속 자가면역진단키트 개발을 주제로 영남대학교 생화학과 BME LAB팀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연세대학교 PLUS팀 이한아 학생은 “R&D역량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연구자로서 갖춰야할 지식과 스킬을 습득할 수 있었다, 특히 “R&D사업 평가위원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완성도 높은 연구계획서를 작성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해당 연구팀의 지도교수인 김한성 교수는 본 프로그램은 학생이 물고기를 직접 잡는 법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KIRD 박귀찬 원장은 본 사업은 대학원생이 연구현장에서 이뤄지는 연구기획과 평가단계를 동일하게 경험하며 현장에서 요구하는 우수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앞으로도 예비 과학자인 박사 대학원생이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 1588-5834
  • 운영시간 평일 09:00 ~ 18:00 (토요일 / 일요일 / 공휴일 휴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