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기술과 교육의 만남, 에듀테크 시대의 길을 찾다

  • 2021.03.24
  • 210324-[보도자료] 기술과 교육의 만남, 에듀테크 시대의 길을 찾다(KIRD).hwp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주류로 부상하면서 미래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꿀 핵심 요소로 에듀테크(Edu-Tech)*가 강조되고 있다.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 방식

 

이는 세계 교육시장 규모 변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2020Holon IQ*‘Education-in-2030’ 자료에 따르면, 2010(42천억 달러)에서 2020(65천억 달러)까지 1.5배 성장했으며, 2030년에는 10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미국) 글로벌 교육 데이터 연구기업

 

이렇듯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조직의 교육담당자에게도 높은 수준의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을 갖출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고자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박귀찬, 이하 KIRD) 교육담당자들이 최신 기술을 접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에듀테크 지식공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세미나는 발표 위주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세미나와 달리, 체험과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324일 진행되는 제1기 세미나는 인공지능(AI)을 주제로 교육 분야의 인공지능 활용방안 및 사례를 제시할 예정이며,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코딩 전문 유튜브 채널 코딩어TV’ 배성호 대표와 함께 구글 티처블 머신을 활용해봄으로써 참석자들이 AI를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두 번째 세션에서는 AI기반 스타트업 브이레이블 박현아 대표의 주도로 업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끝으로 KTAI 인재육성 프로그램, 고려사이버대학교의 AI융합과정 사례를 공유하여 교육담당자들이 시사점을 얻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KIRD 박귀찬 원장은 앞으로 에듀테크는 교육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에듀테크 지식공유 세미나를 통해 전파된 지식이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궁극적으로 과학기술인 교육혁신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미나는 올해 분기별로 개최되며, 원격학습(6), 가상현실(VR)/증강현실(AR)(9), 학습분석학(12) 등을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공공누리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 1588-5834
  • 운영시간 평일 09:00 ~ 18:00 (토요일 / 일요일 / 공휴일 휴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