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예비 과학자들, 실제 국가R&D 연구기획에 도전하다!

  • 2021.03.16
  • 210315-[보도자료] 예비 과학자들, 실제 국가R&D 연구기획에 도전하다!(KIRD)(업로드본).hwp

최근 과학기술 인재양성이 국가경쟁력과 직결됨에 따라 미래사회 문제해결을 선도할 예비 과학자 양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연구현장에서는 전문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융합·네트워크, 창의적 문제해결 및 협업 능력을 지닌 실전형 인재를 원하고 있지만

 

이공계 석·박사 인력의 R&D기획 및 과제수행 역량을 강화하는 대학 내 현장학습은 부족한 실정이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박귀찬, 이하 KIRD)은 미래를 주도할 이공계 석ㆍ박사 대학원생들의 현장요구 역량 강화를 위해 실제 R&D 사업을 기획하는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미취업 청년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위해 프로그램 규모를 24개 내외의 연구팀으로 확대 선발하고 선정된 팀에는 2,100만원의 연구기획비를 지원한다.

(’18)7개팀, 8백만원/(’19)15개팀, 18백만원/(’20)22개팀, 18백만원/

 

6개월 동안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은 R&D 교육과 기획연구, 멘토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R&D 교육은 동향분석, 기술조사 등 R&D 기획을 위한 필수지식과 제안서 작성, 과제 발표 관련 스킬을 학습한다.

 

기획연구는 팀 프로젝트로 진행, 실제 대상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 수준의 모의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며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천기술개발분야과학난제도전 융합연구개발사업

 

이 과정에서 다수의 국가R&D 사업경험을 가진 산··연 전문가 멘토단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귀찬 원장은 국가R&D 리얼챌린지 사업을 통해 연구현장 경험의 기회가 적은 대학원생들이 팀을 이뤄 실제 연구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하는 우수인재로 성장할 것이라며,

 

대학과 현장의 브릿지 역할을 수행해 대학원생의 연구와 취업을 연계할 수 있는 KIRD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연구팀을 416일까지 모집하며, 자세한 신청 방법은 KIRD 홈페이지(www.kird.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공누리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 1588-5834
  • 운영시간 평일 09:00 ~ 18:00 (토요일 / 일요일 / 공휴일 휴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