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100 디자인 아카데미
100세 시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을 위해
은퇴예정 과학기술인 인생의 2막을 디자인 하는 교육과정
추진배경
- 연간 200여명에 이르는 은퇴 과학기술인의 사회 환원 및 활용여건 조성 중요
-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종합적인 은퇴설계 및 경력개발 전략 마련 요구
- 은퇴 후 삶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과학기술인에 특화된 교육과정 필요
교육목표 및 방향
과정편성
LIFE-100 디자인 아카데미 과정편성 목록 | 모듈로 구성 됨
1차 집합교육 (4박 5일 / 30H) |
실시간 온라인 교육 (3시간/주x4주 / 12H) |
2차 집합교육 (2박 3일 / 18H) |
모듈 |
모듈(선택) |
모듈 |
변화관리, 자산관리, 여가관리, 건강관리 |
강의활동, 저술활동 |
사회참여, 강의활동 실제, 저술활동 실제 |
교육개요
- 대상 : 산·학·연 3년 이내 은퇴예정 과학기술인
- 기간 : 6주(집합교육 2주, 라이브스쿨 4주), 60시간
- 일정 : 2020. 6. 1 ~ 7. 10 (1期/연)
- 장소 : 외부 교육장
교육과정
- 1차 집합교육 : 변화관리, 자산관리, 여가관리, 건강관리 등 13개 과목(30시간)
- 2차 집합교육 : 사회참여 계획 수립, 강의·저술활동의 실제 등 6개 과목(18시간)
1차 집합교육
LIFE-100 디자인 아카데미 1차 집합교육 목록 | 일정, 과목, 주요내용, 시간으로 구성 됨
일정 |
과목 |
주요내용 |
시간 |
1일차 |
OT 및 교육생 자기소개 |
1H |
과학기술인 생애설계 방향수립 |
|
3.5H |
2일차 |
퇴직자 사회 재참여 활동 |
|
2.5H |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사업 이해 |
- 정부활용 사업 소개
- ReSEAT, 중소기업 지원 등
|
2.5H |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설립, 참여 |
- 협동조합의 설립 및 우수사례
- 협동조합 참여방법
|
2H |
귀농 귀촌 절차 이해 |
|
2H |
3일차 |
푸드테라피(밥상이 의사다) |
|
2.5H |
라이브 스쿨 사전 OT |
- 강사 소개
- 과목 오리엔테이션
- 라이브스쿨 운영 방안 안내
- 교육운영관련 의견 수렴
|
1H |
인생을 담은 한 줄의 글, 캘리그라피 |
|
1H |
4일차 |
마음으로 통하는 "부부대화법" |
|
2.5H |
시니어 여행의 기술 |
|
2H |
'나'를 찾는 숲속 힐링 프로그램 |
|
2.5H |
5일차 |
과학기술인 맞춤형 자산관리 |
- 은퇴 전후 자산관리
- 과학기술인공제회 100% 활용
- 보유 자산별 관리전략
|
2.5H |
라이브스쿨 플랫폼 시스템 접속, 활용 방법 사전 교육 |
- 매뉴얼 배포
- 실시간 온라인 교육 활용 방법 안내 및 실습
|
2H |
2차 집합교육
LIFE-100 디자인 아카데미 2차 집합교육 목록 | 일정, 과목, 주요내용, 시간으로 구성 됨
일정 |
과목 |
주요내용 |
시간 |
1일차 |
OT |
|
0.5H |
라이브스쿨 피드백 |
|
1H |
강연·저술(택일) 시연 및 피드백(1) |
- 개인별 1차 시연
- 10분 피드백(강사, 타교육생)
|
4H |
2일차 |
강연·저술(택일) 시연 및 피드백(2) |
- 개인별 2차 시연
- 10분 피드백(강사, 타교육생)
|
4H |
강연·저술 실제 |
|
3H |
3일차 |
경력관리 통한 사회 재참여 계획 수립 |
- 과거 성공경험 정리
- 경력관리 이해하기
- 사회재참여 계획 수립
|
6H |
라이브스쿨
LIFE-100 디자인 아카데미 라이브스쿨 목록 | 구분, 일정, 과목, 주요내용, 시간으로 구성 됨
구분 |
일정 |
과목 |
주요내용 |
시간 |
저술 |
1차 |
저술 의미 및 주제 탐색 |
- 저술활동의 가치 찾기
- 과학자들의 저술활동 소개
|
1.5H |
2차 |
글쓰기 기본(1) |
- 어떻게 글을 써야 하나
- 글쓰기 기본
- 글쓰기 두려움 없애기
|
1.5H |
3차 |
글쓰기 기본(2) |
- 어떻게 책을 써야 하나
- 저술을 위한 독서 방법
- 출간일지 작성법
|
1.5H |
4차 |
저술 주제 선정 |
|
1.5H |
5차 |
저술 전략 수립 |
- 어떤 전략을 세울까
- 경쟁도서 및 트렌드 분석
- 창의적 기법 적용하기
- 책의 콘셉트 도출 사례
|
1.5H |
6차 |
출간 기획서 작성하기 |
- 기획안 내용 구성
- 출간기획서 구성 항목 작성
- 작성내용 발표 및 피드백
|
1.5H |
7차 |
원고 작성 |
- 원고쓰기(사례, 의미, 정리 등)
- 고쳐쓰기 7가지 노하우
|
1.5H |
8차 |
퇴고 및 출간 |
- 좋은 출판사를 고르는 기준
- 출판사와 계약하기
- 기고하기
|
1.5H |
강의 |
1차 |
강사의 역할 이해 |
- 강의는 왜 하는가?
- 지식(K), 스킬(S), 태도(A)
- 어떤 강사가 되고 싶은가?
|
1.5H |
2차 |
강의설계 |
- 강의는 무엇인가?
- 주제, 선정이유, 교육 대상
|
1.5H |
3차 |
강의 성공전략(서론) |
- 학습자는 언제 집중력이 좋은가?
- 신뢰감을 주는 강사 소개
|
1.5H |
4차 |
강의 성공전략(본론) |
-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 3단 구성의 필요성
- 학습자 흥미를 높이는기법
|
1.5H |
5차 |
강의 성공전략(결론) |
|
1.5H |
6차 |
강의스킬(Do&Don’t) |
- 강사가 해야 할 행동
- 강사가 해서는 안 될 행동
|
1.5H |
7차 |
강의스킬(언어적 표현) |
- 이해하기 쉽도록 말하기
- 영상 분석하기
- 3분 스피치 시범
|
1.5H |
8차 |
강의스킬(비언어적 표현) |
|
1.5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