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사는 비결 | 우리 선인들의 미래가 곧 우리의 오늘이다. 나의 오늘을 위해 선인들이 사과나무를 심어 놓았듯이 우리도 다음 세대들을 위해 사과나무를 심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영원히 사는 비결이다. - 게오르규 -

고객서비스헌장

고객헌장 전문(全文)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과학기술인에게 필요한 교육 및 조사·연구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가 R&D투자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겠습니다.
  • 최상의 교육 제공을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 과학기술인 역량 강화에 도움 될 수 있는 고품질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훈련의 효과를 충분히 거둘 수 있도록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교육 관련 불편·건의사항을 신속하게 검토하고 시정하겠습니다.
  •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임직원 일동>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 교육과정 개발
  • 고객 수요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한다.
  • R&D, 리더십, 공감 역량 등 직무역량과 밀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수요자 맞춤형 교육개발을 통해 다양하고 폭넓은 선택권을 보장한다.
  • 교과목 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한다.
  • 우수강사 확보, 교육기법 다양화 등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안내 시 교육목적, 방향, 주요내용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 등록, 입교식, 수료식 등 절차를 간소화하여 편의성을 증진한다.
  • 고객 의견을 상시 경청하고, 교육생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교육수료 결과는 종료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통보한다.
  • 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별 만족도조사와 현업적용도조사 등을 통해 교육품질을 지속 개선한다.
  • 교육과정 평가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이 교육을 받으시는 경우
  • 전담 인력을 배정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적시 제공한다.
  • 표준화된 교육 응대 매뉴얼을 숙지하여 최상의 교육품질을 유지한다.
  • 모든 교육지원인력은 단정한 외모와 태도로 고객을 응대한다.
  • 고객이 내방하시는 경우
  • 안내데스크와 부서별 안내도를 비치하여 방문처를 신속·정확히 안내한다.
  • 방문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자리 안내도와 명패를 비치한다.
  • 편안한 분위기에서 방문목적을 달성하도록 편의 공간을 마련한다.
  •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홈페이지에 부서별 담당자의 성명, 연락처, 주요업무를 자세히 게시한다.
  • 전화 수신자는 성명과 소속을 밝힌 후 상냥하고 정중하게 응대한다.
  • 사안에 따라 담당자의 성명, 소속,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연결한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바로 답변이 어려운 사항은 메모 후 담당자에게 전달한다.
  • 문서로 문의하시는 경우
  • 문서를 접수한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한다.
  • 문의 내용이 다소 시간을 요하는 경우 진행과정에 대해 중간회신을 한다.
  • 회신내용에 담당자 성명과 연락처를 명시하여 처리결과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다.
  •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경우
  • 기관 홈페이지(http://www.kird.re.kr)를 통하여 각종 자료와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한다.
  • 고객소통 메뉴를 활용하여 문의 및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답변한다.
  • 잘못된 처리·응대가 발생한 경우
  • 민원 처리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접수하고 잘못은 바로 시정한다.
  • 불친절·부당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조치결과를 통보한다.
  • 해당 직원에 대해서는 별도의 주의?교육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멋있는 직원되기 7가지 제안
멋있는 직원되기 7가지 제안 | 1. 할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 人, 2. 기꺼이 해 드리겠습니다. → 적극적인 人, 3. 잘못된 것은 즉시 고치겠습니다. → 겸허한 人, 4. 참 좋은 말씀입니다. → 수용적인 人, 5. 대단히 고맙습니다. → 감사할 줄 아는 人, 6.  울 일 없습니까? → 여유 있는 人, 7. 이 순간 할 일이 무엇일까? → 일을 찾아 할 줄 아는 人
고객친절 자가진단
고객친절 자가진단 | 나는 즐거운 마음으로 근무한다.  나는 깔끔한 용모를 갖춘다. 나는 정중하게 인사한다. 나는 밝은 표정과 웃음으로 응대한다. 나는 먼저 다가가 적극적인 안내를 한다. 나는 고객의 말을 경청한다. 나는 공손하고 상냥하게 대 한다. 나는 부정적인 대답을 하지 않는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일을 미루지 않는다. 나는 고객을 간섭하지 않고 섬기는 자세를 가진다. | 10개 이상 : 우수, 9~7개 : 보통, 6~4개 : 위험, 3개 이하 :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