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눈이 미치는 곳은 지평선일 뿐 미래는 상상 너머에 있습니다.

연구윤리 맵

교과목
연구윤리 맵 |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핵심위주 7개 필수과목] 1. 학습윤리 학습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표절, 인용, 출처표기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2. 연구부정행위 연구개발 제안, 수행, 결과보고 및 발표 등에서 발생하는 위조, 변조, 표절 등의 개념과 검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3. 사회적 책임 연구결과의 사회적 영향력 이해를 통해 연구자의 역할, 이해충돌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4. 연구데이터 연구계획, 데이터 수집, 처리, 보관 등 연구수행 과정에서 지켜야 할 실천적 내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5. 연구공동체 연구공동체의 가치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연구를 위한 연구자 갈등 문제와 그 예방책을 알아봅니다. 6. 출판윤리 연구결과 발표과정에서 지켜야 할 중복게재, 저자자격 및 저자표시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7. 생명윤리 생명과 관련하여 지켜야할 인간 및 실험동물 대상의 윤리적 원칙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최신이슈 반영한 2개 선택과목 ] 1. 사회적 핫이슈 최근 연구윤리의 쟁점이 되고 있는 부실학회/부실학술지, 자녀 공저자 등재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2. 전공분야 사례 이공, 인문사회, 예체능 등 전공분야별 사례를 통해 윤리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상별 교과편성
연구윤리 맵 | [[필수(7)]] | [학습윤리] 학습윤리 개념과 원칙 : 대학생(해당), 대학원생 이공(해당없음), 대학원생 인문(해당없음), 참여연구원 이공(해당없음), 참여연구원 인문(해당없음), 연구책임자 이공(해당없음), 연구책임자 인문(해당없음) | 학습윤리의 범위 : 대학생(해당), 대학원생 이공(해당없음), 대학원생 인문(해당없음), 참여연구원 이공(해당없음), 참여연구원 인문(해당없음), 연구책임자 이공(해당없음), 연구책임자 인문(해당없음) | [연구부정행위] 위조·변조·표절 : 대학생(해당),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논문조작 : 대학생(해당),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부당한 저자표시·중복게재 : 대학생(해당),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 대학생(해당),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연구자의 역할 : 대학생(해당),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이해충돌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연구데이터] 연구데이터 수집·활용·보관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연구노트의 작성과 관리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없음),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없음),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없음) | 지식재산권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연구공동체] 연구실문화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없음), 대학원생 인문(해당없음),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바람직한 멘토링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공동연구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출판윤리] 중복게재의 유형과 판단기준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저자자격과 저자표시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동료평가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생명윤리] 인간대상 연구의 원칙과 실제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 | 실험동물 보호의 원칙과 실제 : 대학생(해당없음), 대학원생 이공(해당), 대학원생 인문(해당없음), 참여연구원 이공(해당), 참여연구원 인문(해당없음), 연구책임자 이공(해당), 연구책임자 인문(해당없음) | [[선택(2)]] | [사회적 핫이슈] : 부실학회/부실학술지, 자녀 공저자 등재 (계열 공통) | [전공분야 사례] : 분야별 사례 및 딜레마(생명과학, 컴퓨터, 교육, 역사, 미술, 체육, 전기전자, 기계, 생활, 경영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