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경력개발 자가설계 과정을 마치고 과학기술분야 고경력자 1기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하면서, 과학기술계는 고경력 과학기술인의 향후 행보에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은퇴를 준비하는 다수의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은 본인의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하고 싶으나, 어떻게 방향을 잡고 준비를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타 분야에 비해 전문 지식과 경력을 겸비했음에도 은퇴 이후 삶은 여전히 불안하기만 합니다.

이에 정부는 올해 초 ‘제4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에서 고경력‧핵심 과학기술인 역량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시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은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경력전환 기회를 확대하고 은퇴 전 경력설계 및 전환 지원 위한 교육을 확대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취업 지원 서비스제공 의무화 제도에 따르면 2020년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고령자고용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사업주(1,000명 이상 근로자를 고용)는 1년 이상 재직한 50세 이상 근로자가 정년, 희망퇴직 등 비자발적인 사유로 퇴직하는 근로자에 대해 직전 3년 내에 진로설계, 취업알선, 취·창업 교육 등을 의무적으로 제공할 것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따라, KIRD는 과학기술분야 고경력자들이 자기성찰과 경력재탐색을 통해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고경력 경력개발 자가설계 과정’을 개설하게 됐습니다.

KIRD 고경력 자가설계 교육과정이란

본 교육은 체계적인 학습 진행을 위해 사전학습-본 학습-사후학습의 3단계로 기획됐는데요. 1단계 ‘사전학습’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개별 경력경험그래프 작성, 개별 강점진단 등을 각자 경력을 진단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2단계 ‘본 학습’에서는 2박 3일 워크숍 형태로 진행되는데요, 사전학습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교육생들 스스로가 제 2의 인생을 위한 경력전환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워크숍에서는 각계 분야에서 경력전환 전문가를 모시고 평소 궁금했던 점, 주제별 향후 전략 등 내용으로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후학습에서는 본 과정을 수료한 이후에도 전문가들과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상담과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고경력 자가설계 1기 현장 속으로

이번 ‘고경력 자가설계 교육과정’에서는 수요자 니즈에 맞춰 새롭게 콘텐츠를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위해 KIRD는 입과자를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사전조사 시 가장 수요가 높은 경력전환을 중심으로 향후 경력전환 경로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 내용에 적극 반영했습니다.

올해 1기는 4월 7일~9일, 3일간 안면도 리조트에서 진행됐는데요. 교육 첫날인 4월 7일에는 가치크리에이션 박앤디 대표가 경력재탐색을 위한 자기성찰을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각자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하신 분들인 만큼 과거경력을 분석을 중심으로 은퇴 후 사회 재참여를 위한 경력전환 준비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둘째 날인 8일에는 카이스트 이경상 교수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인식’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글로벌 환경과 산업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삶과 행동에는 어떤 변화가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시대에 어떻게 은퇴 후 경력전환 방향을 수립할지에 대해 최신 트렌드를 학습하는 시간이 됐습니다. 특강 이후에는 과기분야 은퇴 후 경력전환 성공사례(사회재참여-김인교 인성정보 고문, 기술창업-조순행 젠스엔지니어링 대표, 저술활동-노관섭 안녕도원 대표)에 대한 강연과 토론이 이어졌고, 오후에는 은퇴에 대한 긍정사고와 자신감회복을 주제로한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끝으로 2일째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마지막 날인 9일에는 본격적으로 경력전환 전문가 그룹멘토링이 진행됐는데요. 기존에 4개 주제로 1회 진행되었던 그룹멘토링을 사전설문을 통한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올해부터 8개 주제로 대폭 확대했을 뿐 아니라 총 2회에 걸쳐 멘토링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심화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룹멘토링 주제는 사회재참여 연구직군, 사회재참여 기타직군, 기술기반 창업과 사업화, 기타 창업시장 분석, 퍼스널 브랜딩, 시니어채용 시장 동향, 은퇴 후 인맥&시간관리, 사회 공헌 등이 있으며, 희망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했습니다.

그룹멘토링에 이어서 교육생들이 직접 설계한 경력전환 계획을 공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기성찰, 변화인식, 경력재탐색을 통해 오랫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기반으로 제2의 멋진 인생, 경력전환을 준비하시는 교육생들의 열의가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사후교육은 희망자에 한하여 진행되며, 개별 심화 멘토링과 코칭을 진행하였습니다. 경력전환 성공자(선배 은퇴자), 주제별 전문가와의 멘토링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경력전환계획수립 심화 코칭을 진행하여, 개인 맞춤형으로 경력전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일 배웁니다. 인생은 제가 받아본 적 없는 대학교육과 같습니다.
인생이라는 대학에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새로운 것을 오랫동안 배우고 있는 것이죠.
저는 모든 것을 메모합니다. 언제나 저는 학생입니다.”
- 리차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 -

과학기술인 고경력자분들의 빛나는 인생 재출발, KIRD가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인과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