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KIRD

과학기술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제4차 과기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21~’25)

제4차 과학기술 인재육성·지원 기본계획(’21~’25) 확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월 25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를 열어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4차 과학기술 인재육성·지원 기본계획(’21~’25)’(이하 제4차 기본계획)을 확정했습니다. ‘대전환의 시대, 혁신을 선도하는 과학기술 인재강국을 비전’을 기반으로 ▲기초가 탄탄한 미래인재 양성 ▲청년연구자 성장환경 조성 ▲과학기술인 지속 활약 기반 확충 ▲인재생태계 개방성·역동성 강화 등 4대 전략과 그에 따른 세부적인 14개 추진과제를 마련했습니다.

<제4차 기본계획 비전과 목표, 전략 및 과제>

(이미지 출처: 2월 26일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

제4차 기본계획 ‘4대 전략’ 주요 내용 톺아보기

과학기술인재의 성장과 활약 단계와 인재 생태계 측면을 고려하여 4대 전략을 수립하였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전략은 ‘기초가 탄탄한 미래인재 양성’입니다.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초역량이 탄탄하고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에 주력했습니다. 초·중등 학생의 수준별 맞춤형 수업과 탐구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수학학습 지원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2024년까지 모든 학교에 지능형 과학실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학교 밖 지능형 과학실을 확충해 누구나 생활 속에서 과학을 체험할 기회를 확대합니다. 한편 이공계 대학원의 미래 변화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전공 관련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전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 전개합니다.

두 번째 전략은 ‘청년연구자 성장환경 조성’입니다. 연구의욕이 가장 왕성한 시기인 청년 연구자가 경력 단절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마련했습니다. 박사후연구원의 자유로운 실험실 이동을 지원하는 이른바 ‘세종과학펠로우십’(1년 200여 명, 1인당 연 1.3억 원 내외 최대 5년 지원)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박사후연구원 중심의 산학협력 연구단(KIURI) 운영을 확대(’21년, 4개→6개)하고 실험실 특화형 창업을 지원하는 등 이공계 석·박사가 산업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발굴하여 지원합니다. 또한 박사후연구원이 정부 출연(연)에서 연수할 경우 1년 단위 고용 방식에서 탈피하여 과제종료까지 연구 연장이 가능한 ‘과제기반 테뉴어(연수직)’ 제도를 운영합니다.

세 번째 ‘과학기술인 지속 활약 기반 확충’입니다. 새로운 이공계 인력 확보를 위해 여성연구자, 고경력연구자 등 다양한 과학기술인의 활약을 확대하고자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초‧중등부터 여성 과학기술인의 생애 전주기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W-브릿지’(가칭)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규 수요가 높은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여성인력을 양성하여 사회진출 확대를 유도합니다. 또한 고(高)경력 핵심연구자의 생애업적 기반 후속연구를 위한 신규 기획을 추진하고 국내 활동 기반을 조성해 핵심인재 보호에 앞장섭니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인의 평생학습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재직자의 전문·융합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도 확대합니다. 과학기술인의 평생학습과 경력개발을 통합 지원하는 온라인시스템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가칭)을 구축·운영(’22년)하고, 산업‧연구계 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융합역량 강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직업훈련과 AI융합역량(AI+X) 교육도 확대합니다.

마지막 전략은 ‘인재생태계 개방성·역동성 강화’입니다. 해외 우수 연구자들이 보다 수월하게 국내에서 정착·활동할 수 있게 관련 제도와 사업을 개선한 것인데요. 해외 연구자들에게 국내 활동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교류를 지원하는 전담조직 ‘Linko센터’(가칭)와 종합포털을 구축(’21년)합니다. 또한 소속의 제약 없이 인재들이 활약할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학연계 인력양성 우수기업 인증제도’(’22년)를 마련합니다. 특히 청년 과학기술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이공계 대학원 총조사, 이공계 석‧박사 졸업생의 경력경로 조사 등 이공계 인력 통계 내실화에 집중합니다.

<제4차 기본계획 주요 신규 정책 및 사업>

전략 주요 신규 정책·사업
<전략1>
기초가 탄탄한
미래인재 양성
▸인공지능 기반 수학학습 지원시스템 구축
▸수학인재양성연구센터 신설 검토
▸지능형 과학실 구축 완료(’24)
▸초중고 학교급별 AI교육 기준 마련
<전략 2>
청년연구자
성장환경 조성
▸세종과학펠로우십 시행
▸출연연 포닥 ‘과제기반 테뉴어’(연수직) 제도 운영
▸KIURI(산학협력 연구단) 확대 운영(’21년, 4개→6개)
<전략 3>
과학기술인
지속 활약 기반 확충
▸W-브릿지 시스템(여성과기인지원) 구축
▸일가정 양립 연구문화 확산방안 마련
▸시니어 과학기술인 지원센터 설립
▸과학기술인 알파 캠퍼스 구축
<전략 4>
인재생태계
개방성·역동성 강화
▸Linko 센터(해외우수연구자 지원) 설치
▸외국인 연구자 국내활동 실태 조사
▸산학연계 인력양성 우수기업 인증제 도입
▸이공계대학원 총조사, 이공계 석‧박사 졸업생 경력경로 등 조사

(출처: 2월 26일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

제4차 기본계획과 KIRD 주요 역할과 임무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과학기술인의 지속적인 활약을 위한 기반 구축’입니다. 이는 이전 3차 계획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국내 유일의 과학기술인 재교육을 담당하는 KIRD의 역할과 비중이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KIRD의 주요 역할과 임무를 함께 보겠습니다.
* 추진과제: ‘제4차 기본계획 비전과 목표, 전략 및 과제’ 참고

먼저 전략2에 해당하는 과제로 청년 과학기술인의 성장 지원 강화가 있습니다. KIRD가 추진하는 ‘이공계 실전역량 강화 아카데미’(가칭)가 대표적인데요. 이공계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현업에서 요구하는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과제를 직접 수행하는 등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계획입니다.

전략3 추진과제로는 과학기술인 평생학습 지원체계 강화, 고경력‧핵심 과학기술인 역량 활용 고도화 등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인 평생학습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추진업무로는 과학기술인의 온·오프라인 통합 학습플랫폼 ‘과학기술인 알파(α)-캠퍼스’(가칭)와 경력개발플랫폼 ‘K-클럽’이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학습과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과학기술인 알파(α)-캠퍼스’를 올해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본 플랫폼에서는 양방향 교육,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학습 지원, 개인별 맞춤형 학습 콘텐츠 등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과학기술인 경력개발플랫폼인 ‘K-클럽’에서는 지원 대상을 단계별로 확대하고 지원체계를 강화합니다. 지금까지 출연연 연구자를 중심으로 경력개발을 지원해왔다면, 올해부터는 대학원생(’21년), 내년(’22년)에는 패밀리기업, 기업부설연구소 재직자 등 점진적으로 대상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고경력‧핵심 과학기술인 역량 활용 고도화에서는 은퇴를 앞둔 고경력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경력개발 자가설계 과정’ 교육을 실시합니다. 퇴직(예정)자의 생애경력설계교육 및 희망활동 분야의 사전 전문역량교육을 강화하여 퇴직 이후 다양한 분야로의 경력전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략4 추진과제로 이공계 법‧제도 인프라 선진화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인력의 전 생애주기에 걸친 경력개발경로와 수급현황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통계기반을 구축하기 위함인데요. 이를 위해 KIRD는 공공연구기관, 이공계 대학 등 과학기술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경력개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사 분석 결과를 고도화하여 이공계인력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자 합니다.

제4차 과학기술 인재육성지원·기본계획(’21~’25) 잘 보셨나요? KIRD는 과학기술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뿐 아니라,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이공계 실전역량 강화 아카데미, 과학기술인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 이공계 석·박사 실태조사 등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래 과학기술 인재 육성을 위한 청사진이 될 ‘제4차 과학기술 인재육성·기본계획’을 보았는데요. 여러분도 5년 뒤 자신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고, 현재 나의 위치는 어떠하며 미래의 성장을 위해 어떠한 전문성을 발전시켜나갈지 고민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지인과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맨위로 이동